본문 바로가기

참여단체&스폰서

[2013난민주간_릴레이 단체소개] ⑦ 어필

[2013난민주간_릴레이 단체소개] ⑦ 어필 


공익법센터 어필은 공익인권활동을 위한 비영리 공익 법률가 단체입니다. 주로 소송/ 법률교육/ 국제연대/ 공익법중개/ 제도연구/ 입법운동 등을 통해 난민/ 구금된 이주민/ 무국적자/ 인신매매 피해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다국적 기업의 인권 침해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안녕~ 샬롬~ 살람 알레이쿰! 모두 평화와 웰빙well being을 기원하는 흔히 듣는 인사말입니다. 어필은 정말 우리가 모두 '안녕'했으면좋겠습니다. 그런데 평화와 안녕과 웰빙은 단순히 분쟁이 없다고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웰빙과 평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의가 실현되어야 합니다. 정의를 통한 평화. 이것이 어필이 꿈꾸는 것입니다. 어필은 또 모든 사람의 인권이 보장되는 꿈을 꿉니다. 정의를 바른 질서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어필은 무엇보다도 모든 인간이 천부적인 존엄성으로부터 나오는 내재적인 인권을 보장 받는 것이 정의의 기초라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은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약자에게 법의 보호를 받게 하고 잠재적 인권 침해자에게는 법의 지배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인종차별적인 우리 사회에서 가장 약한 사람들이 이주민, 그 가운데서도 특히 취약한 사람들인 난민, 무국적자, 구금된 이주민, 인신매매 피해자이고, 다국적 기업이 세계화 시대에는 잠재적 인권 침해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다국적 기업이 법의 지배를 받고, 취약한 이주민들이 법의 보호를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개별소송뿐 아니라 법률교육, 국제연대, 공익법중개, 제도연구, 입법운동까지 나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난민 인권 옹호를 위해서 어필은 난민 신청자들에 대한 난민신청 및 난민인정절차 등에 조력/ 난민 거부 처분을 다투는 행정소송 수행/ 난민 소송 중개/ 국제인권 메커니즘을 활용한 난민 인권 보호 등에 힘쓰고, 이 외에도 유엔 난민 기구 (UNHCR) 와의 협력, 해외 인권 상황 조사, 국내외 난민활동가들과의 네트워크, 난민 지원 관련 포털사이트 (www.w4action.org) 구축, 제도 개선을 위한 기획 소송, 난민포럼과 난민도서관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